FAQ

  • [접수] 접수취소
    자격검정의 접수취소는 시행일로부터 5일 전까지만 가능하며, 접수취소는 홈페이지 로그인 후 [온라인접수] → [접수확인·수검원서출력] 페이지에서 접수취소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신용(체크)카드, 실시간계좌이체로 결제를 진행한 경우 별도 확인 없이 취소절차가 진행됩니다.

    가상계좌로 결제를 진행한 경우 아래와 같은 정보를 이메일 또는 Q&A 게시판에 남겨주셔야 환불처리가 가능합니다.

    - 수검번호
    - 예금주
    - 은행
    - 계좌번호

    취소 완료(환불요청)까지 1~3 영업일이 소요되며, PG사 정책에 따라 최종 환불까지 0~3 영업일이 소요됩니다.
  • [접수] 응시료 결제
    응시료는 신용카드(체크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가상계좌 방식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온라인 접수 이후 응시료를 결제할 수 있으며, 접수 후 즉시 결제하거나 [온라인접수] → [접수확인·수검원서출력] 메뉴를 통해 결제가 가능합니다.

     

    가상계좌를 발급받은 경우 로그인 상태에서 홈페이지 상단 [가입자정보] → [결제내역조회]를 클릭하면 발급받은 가상계좌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격] 합격 기준
    1급과 2급 모두 동일한 합격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 필기: 각 과목 최소 득점이 40점 이상이며, 총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인 경우 합격으로 처리

    • 실기: (1급)각 과목 최소 득점이 40점 이상이며, 총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인 경우 합격으로 처리 / (2급)총 득점이 60점 이상인 경우 합격으로 처리


    불합격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필기: 기본 및 선택과목의 득점이 40점 미만인 경우(과락). 총 평균 점수가 60점 미만인 경우

    • 실기: (1급)기본 및 선택과목의 득점이 40점 미만인 경우(과락). 총 평균 점수가 60점 미만인 경우 / (2급) 총 득점이 60점 미만인 경우


    1급의 경우 선택과목도 합격 및 불합격 기준에 포함됩니다.

    2급의 경우 실기시험은 선택과목이 없기 때문에 총 득점이 60점 미만인 경우에만 불합격으로 처리합니다.
  • [자격] 필기면제
    '디지털포렌식 전문가' 1급과 2급은 필기시험 합격 후 실기시험에 합격하여야 자격이 발급됩니다.

    필기시험에 합격 후 3년 이내 3회에 한하여 필기시험을 면제처리 하고 실기시험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예: 2017년 10월 11일자로 합격한 경우, 2020년 10월 10일까지 시행되는 실기시험을 3회에 한하여 면제처리 가능)

    접수 후 취소한 경우에는 면제횟수를 차감하지 않으며, 응시 당일 결시하거나 응시한 경우에는 면제횟수를 차감합니다.

    면제처리는 1급 필기 합격 후 1급 실기만 면제처리, 2급 필기 합격 후 2급 실기만 면제처리를 하며, 급수를 교차하여 면제처리는 불가능합니다.

    면제와 관계없이 필기에 계속하여 응시하여도 무방하며, 면제횟수 및 기간은 가장 마지막에 합격한 필기시험을 기준으로 합니다.
  • [접수] 수검표 출력
    수검표는 접수 이후 결제과정을 마쳐야 출력이 가능하며, [온라인접수] → [접수확인·수검원서출력] 메뉴에서 자격검정 당일까지 출력이 가능합니다.

    자격검정 당일 이후 수검표 출력은 관리자도 불가능하므로, 필요한 경우 보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격] 이의제기
    합격자 발표 이후 15일간 이의제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의제기는 Q&A 게시판에서 비공개 게시물로 자유롭게 서술할 수 있습니다. 공개 게시물로 작성하는 경우 답변하지 않고 기각처리 할 수 있습니다.

    문제 및 답안, 채점결과가 비공개임을 감안하여 이의제기할 내용의 키워드나 문항번호, 대략적인 내용을 최대한 자세히 기술하여 주시면 확인 후 답변해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문제와 답안, 채점결과가 비공개임을 악용하여 모든 응시자에게 재채점을 요청하거나 문제 공개 요구, 답안지 공개 요구, 채점 결과 공개 요구 등에 관하여 규정 상 처리가 불가능한 점은 기각처리 하거나 이의제기 신청자의 답안만 재검토하여 합격 여부를 답변하는 것으로 갈음할 수 있으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의제기로 합격여부가 변경된 수검자는 자격을 발급하거나 말소하여 해당 수검자에게 통보해드립니다. 이 경우에 발생되는 자격증 발급 수수료는 학회가 부담합니다.

    [유의사항]

    1. 이의제기는 당 회차 합격 발표에 대해만 하시기 바라며, 다른 회차 자격시험의 이의제기는 답변하지 않고 기각처리 합니다.
    2. 기간을 준수하지 않은 이의제기는 답변하지 않고 기각처리 합니다.
  • [자격] 자격증 (재)발급 신청
    공지사항(자격증 (재)발급 신청 안내)에 첨부된 자격증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여 홈페이지 하단의 이메일(자격검정)로 발송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래 '자격증 (재)발급 수수료 납부' 버튼을 클릭하여 수수료 납부가 가능하며, 자격증 수령 주소 지정과 수령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사진 변경이 필요한 경우 아래 납부 버튼을 클릭한 뒤, 파일첨부란에 업로드하여 수수료 납부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사진 변경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공란으로 두고 결제).
    * 자격증 재발급 시 유효기간 만료 사유로 재발급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보수교육 이수 증빙을 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증 (재)발급 수수료 납부
  • [접수] 자격검정 접수(보수교육, 경진대회 포함)
    한국포렌식학회 홈페이지에서 접수 및 결제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자격검정

    자격검정 접수는 '디지털포렌식 자격검정시험' 페이지(https://forensickorea.org/exam)에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자격시험 시행공고를 확인하여 접수 일정을 확인한 뒤, 온라인접수 페이지에서 접수 및 결제가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시 입력된 정보를 기본적으로 사용(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하며 해당 정보는 본인확인에 사용된 정보이므로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메일주소와 자택주소는 수정이 가능하니 필요에 따라 수정하여 접수하여 주세요.

    접수 시 응시지역과 최종학력, 응시자 구분은 별도로 선택해야 하며 사진은 별도로 첨부하여 접수하여야 합니다.

    접수가 완료되면 응시료 결제 과정으로 이동되며, 접수비는 KG이니시스의 결제 과정을 따르므로 결제과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KG이니시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홈페이지: http://inicis.com/ | 고객센터 전화번호: 1588-4954).

    접수 및 결제 완료 후 수검표 출력, 접수 취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결제 영수증은 KG이니시스 결제내역 조회 페이지나 입력하신 이메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보수교육 및 경진대회, 기타

    보수교육 및 경진대회나 기타 필요한 결제의 경우 해당 공고 페이지에서 접수 및 결제가 가능하나 접수에 필요한 정보를 모두 입력하여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성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를 입력해야 하며 필요에 따라 배송지 주소, 생년월일 등 추가적인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결제완료 후 영업일 2~3일 이내로 등록하신 이메일 등을 이용하여 접수 완료를 통보해드리며, 즉시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담당자 또는 홈페이지 하단 CONTACT로 연락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결제가 완료되면 KG이니시스 결제내역 조회 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입력하신 이메일로 영수증이 발행되오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자격] 합격자 발표
    합격자는 수검번호를 공지사항에 게재하는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 최종 합격자의 경우 자격증 발급을 위한 개인정보제공동의서 등을 작성하여야 하므로 개별적으로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 등을 이용하여 안내드릴 수 있습니다.

     

    규정 상 채점과 관련된 내용은 모두 비공개로 되어있어 점수 안내가 불가능한 점 양해 부탁드리며, 합격/불합격 여부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격유지] 보수교육(자격유지/갱신)
    자격 운영 규정에 따라 자격 취득자는 자격 취득 후 3년 이내 24시간의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자격 유효기간은 3년으로, 자격 취득 후 매 3년마다 갱신처리 하여야 함). 보수교육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자격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보수교육은 시행 2~3주 전에 자격 취득 직전 실기시험에 접수한 이메일 주소(또는 합격 후 요청하여 변경한 이메일 주소)와 홈페이지 공지사항으로 안내드립니다.

    보수교육 이수가 어려운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일부 이수처리가 가능합니다.

    * 3년 내 8시간은 학회 주관 보수교육 이수 필수
    1) 관련 직무 수행 증빙(재직증명서 내용에 직무내용 기재)
    2) 관련 교육 수강(수료증 첨부)
    3) 학술대회 및 세미나(참석확인증 첨부)
    4) 관련 학위 취득(석사 또는 박사만 해당되며, 졸업증명서(전공명 기재) 또는 성적증명서(과목명 기재) 첨부)

    자격 갱신이나 자격증 재발급 신청 시 보수교육 이수 관련 증빙자료는 신청자가 증빙하게끔 되어있습니다. 관련 자료를 스캔 또는 사진으로 촬영하여 이메일로 발송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디지털포렌식 전문가 자격검정 관리 운영 규정>

    제62조(갱신등록 및 재발급) ④ 보수교육 미 실시로 자격이 정지된 자는 최근 3년 이내 보수교육 24시간 이수여부를 증빙해야 한다.

    제63조(사후관리 및 유효기간) 본 디지털포렌식 전문가 자격의 유효기간은 3년으로 하며,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본 규정에서 별도로 정하는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제65조(보수교육 시간과 방법) 2. 보수교육의 이수자는 자격증의 유효기간 갱신과 자격증 재발급 신청 시 보수교육 이수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66조(보수교육 미수자의 처리) 제64조 및 제65조의 규정에 의한 보수교육을 이수하지 아니한 자에 대하여는 시험관리본부의 심의에 따라 자격을 취소 또는 정지할 수 있다.